• 5C형 아동가족학 인재양성 사업팀
  • Competent, Creative, Cross-disciplinary, Collaborative, and Committed

신진연구인력

  • 참여연구진
  • 신진연구인력

이보람   (2018. 3. 1~ 현재)

학력

  • 2003. 3 ~ 2008. 2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부 졸업 (학사)
  • 2008. 3 ~ 2011. 2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아동학 전공 졸업 (석사)
  • 2012. 3 ~ 2017. 8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아동학 전공 졸업 (박사)

연구분야

  • 아동·청소년 발달, 특별한 요구가 필요한 아동, 아동 상담, 개입 및 효과성 평가

연구업적

  • 이보람, 박혜준 (2011) 학령기 아동의 주관적인 삶의 질 양상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4, 129-142.
  • 이보람, 박혜준 (2012) 학령기 아동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건강상태에 따른 주관적인 삶의 질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만성질환과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3, 1-21
  • 이보람, 박혜준, 이강이 (2013) 청소년의 만성질환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자신이 평가한 건강상태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아동학회지, 34(5), 127-144.
  • 이보람, 박혜준 (2016)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의 자기회귀교차지연효과검증. 아동학회지, 37(6), 5-17.

김소영   (2016. 9. 1~ 2018. 2. 28)

학력

  • 1994. 3. ~ 1998. 2.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졸업(학사)
  • 1998. 3. - 2000. 2.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가족학 전공 졸업(석사)
  • 2001. 3. - 2003. 2.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영과 졸업(석사)
  • 2012. 3. - 2016. 2.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가족학 전공 졸업(박사)

연구분야

  • 가족정책, 가족 내 시간사용, 일-가족양립, 학부모 학교참여

연구업적

  • 김소영, 진미정(2015). 미취학 자녀를 둔 기혼 취업 남성의 주말 시간사용 유형화와 유형별 시간사용만족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3(2), 71-88.
  • 김소영, 진미정(2015). 초중고 학교급별 학부모 학교참여 관련요인. 가족과 문화, 27(2), 27-60.
  • 김소영, 진미정(2016). 부부의 가사노동시간 변화: 2004년-2014년 생활시간조사자료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4(3),
    65-84.
  • Soyoung Kim & Meejung Chin (2016). Gender Differences in Factors Associated with How Parents Communicate
    with School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9(5), 464-477. (SSCI, 2015 IF 1.218)

박유정   (2016. 3. 2 ~ 2016. 8. 31)

학력

  •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부 가족아동학 전공 학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석사
  • Cornell University, Department of Human Development 박사

연구분야

  • 영아 인지발달, 언어습득, 공간인지능력, 아동발달 비교문화연구

연구업적

  • Park, Y., & Casasola, M. (in revision). The impact of object type on the spatial analogies in Korean preschool children. Cognitive Psychology. (SSCI, IF 5.49)
  • Park, Y., & Casasola, M. (2015). Plain or decorated? Object visual features matter in infant spatial categoriz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40, 105-119. (SSCI, IF 2.55, 5-year IF 3.77)
  • Park, Y., & Kim, J. (2015). How children acquire language-specific ways of partitioning space: Creating a semantic category system using semantic primitives. Child Studies in Asia-Pacific Contexts, 5(1), 21-38.
  • Casasola, M., & Park, Y. (2013). Developmental Changes in Infant Spatial Categorization. Child Development, 84(3), 1004-1019. (SSCI, IF 4.06)
  • Park, Y., Casasola, M., & Kim, J. (2012). Do simple objects facilitate infants’ formation of a spatial category?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2(2), 77-90
  • 박유정, 이순형 (2007). 3, 4, 5세 유아의 과제 변수에 따른 대인 추론: 특질단서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 77-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