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C형 아동가족학 인재양성 사업팀
  • Competent, Creative, Cross-disciplinary, Collaborative, and Committed

교육

  • 사업팀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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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비전, 목표, 추진전략

교육 비전
한국 및 국제사회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역량과 현장감각을 겸비한 아동가족학 글로벌 리더 양성
교육 목표
5C형 아동가족학 인재 양성
Competent
유능한 인재
Cross-Disciplinary
융합적 인재
Creative
창의적 인재
Collaborative
협력적 인재
Committed
사명감을 가진 인재
교육 추진전략
  • 학생 중심 (student-centered) 으로 교과과정 혁신
  • 대학원생의 융합적, 창의적 연구 중점 지원
  • 대학원의 양방향 국제화 강화
  • 학생밀착형 대학원생 지도체제 구축
  • 현장연계 (translational) 연구 및 활동 지원 강화

아동가족학(Child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이란?

  • 아동가족학의 목표 : 아동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친 인간발달 및 가족생활을 이해함으로써,
    아동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 (실천적, 실용적 성격)
  • 아동학과 가족학, 불가분의 관계
     - 아동은 가족 내에서 발달하며, 가족은 아동을 양육하고 교육하는 가장 중요한 주체
     -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고,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족 안의 아동에 대한 이해가 필수
     - 아동과 가족에 대해 함께 교육하고 연구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

왜 아동가족학 인재인가?

한국사회 및 국제사회는 다음과 같은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아동가족학 인재를 필요로 함

  • 행복한 삶에 대한 관심 증가
     - 한국은 높아진 경제수준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은 행복하지 않은 모순에 처해 있음
     - 한국의 아동 및 청소년은 성취에 대한 부담으로 행복추구권을 누리지 못하고 있으며,
        한국의 가족은 가족 간 유대보다 목표 성취에 몰두하면서 도구화, 물신화되고 있음
     - 이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삶의 질과 행복에 대한 관심 증가
     - 행복한 삶은 행복한 일상생활을 의미하며, 가족은 일상생활의 중추적인 공간이므로
        한국인의 행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차지함

    국민행복의 증진을 위해 아동·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아동가족학 인재의 역할이 반드시 필요

  • 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대응의 필요성
     - 저출산, 고령화는 한국사회의 최대 과제

    저출산, 고령화에 대응하는 효과적 정책 개발, 실시, 평가를 위해서는 아동발달, 아동보육, 가족관계, 가족정책 분야의
    지식과 연구능력, 현장의 특성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갖춘 아동가족학 인재가 반드시 필요

  • 다문화가족 증가
     - 결혼이주, 이주노동자가족 등이 증가하면서 한국사회에서 다양한 유형의 다문화가족이 급격히 증가

    다문화가족이 통합된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잘 정착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동가족학 인재가 요구됨

  • 통일시대 대비 미래사회 통합 과제
     - 한반도 통일 대비는 현재 한국이 처한 가장 중대한 과제 중 하나

    탈북 아동 및 가족이 한국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통일시대에 남북한 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아동가족학 인재 필요

  • 전통적 가족개념 변화 및 가족의 다양성(diversity) 증가
     - 사회 환경과 가족개념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가족 형태와 라이프 스타일 증가

    다양한 가족이 공존하는 시대의 사회통합과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다양한 가족의 특성을 이해하고
    맞춤형 지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아동가족학 인재가 필요

  • 비예측적 사회위험과 아동 및 가족의 위기
     - 메르스, 세월호 사태 등에서 나타나듯이 아동과 가족은 다양한 사회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국제화, 세계화로 인해 세계 각국의 보건, 정책, 경제가 아동과 가족의 발달 및 복지에 영향을 미침

    비예측적 위기에의 노출은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가족의 기능을 위협하므로, 위기 대처를 돕는 아동가족학 인재가 필요

    사회위험이 한국사회에 국한되지 않고 세계화되고 있으므로, 국제적 교육과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아동가족학 인재가 요구됨

  • 과학 및 의학 기술의 발달과 일상생활의 변화
     -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등 과학기술의 혁신적 발달
     - 의학기술의 발달로 난임부부의 체외수정 시술이 보편화되는 등 임신과 출산에서도 변화가 나타나며, 인간의 수명도 연장됨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이 보편화된 시대의 아동발달과 가족생활을 전망하고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의 발달이 아동과 가족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융합연구를 통해 대응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창의적 아동가족학 인재가 반드시 필요

    미래학자들이 과학기술의 혁명 이후에도 유지될 직업으로 인간의 감성, 삶의 질, 행복과 관련된 분야에 주목하고
    있는 점도 아동가족학 인재가 한국 및 국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

  • 다양한 육아 가치 및 가족문화의 혼재
     - 현대 사회는 양육에 대한 다양한 가치와 상반된 육아정보의 혼재로 육아방식에 있어서 혼란과 갈등이 심각
     - 성취주의적 사회, 소비주의적 문화, 개인화 경향 등으로 인해 건강한 육아와 가족생활에 대한 효능감이 낮아지고 전통적 가족가치관을 대체할 대안적 문화가 부재하여 혼란이 심각

    아동발달과 부모의 양육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결과와 아동의 최적의 성장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연구결과에 기반한
    육아정보 및 돌봄 프로그램(evidence-based educare program)을 개발, 보급할 아동가족학 인재 필요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본 사업팀은 ‘ 한국 및 국제 사회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역량과 현장 감각을 겸비한 아동가족학 글로벌 리더 양성 ’
을 교육 비전으로 설정함